Faculty
F. Scott Walters
스카트 월터즈
Office
어학원 319호 / Tel.(02)970-7212
Nationality
USA
Education
Ph.D in Educational Psychology (Second Language Testing /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Teacher Education),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IL, USA
M.A. in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IL, USA
M.A. in Humanities from California State University, CA, USA     
B.A. in English from Illinois State University, IL, USA
E-mail
walters@language.seoultech.ac.kr
Research Interests
Language testing and assessment, TESOL teacher education, L2 pragmatics, conversation analysis
Professional Information
My current focus is in developing CA-informed tests (CAIT) -- that is, assessments of L2 oral pragmatics ability that are based upon the findings and methodology of conversation analysis (CA). A second area of interest is in the assessment-literacy acquisition processes of L2 classroom teachers, with possible applications to teacher education. I also have more general interests in conversation analysis, test validity theory, and the philosophy of science.
Research Output
An examination of a CA-informed test of L2 oral pragmatics
Walters, F. S., 2019, In : Korea TESOL Journal. 15(2).

Interfaces between a discourse completion test and a conversation analysis-informed test of L2 pragmatic competence

Walters, F. S., 2013, Assessing Second Language Pragmatics. Ross, S. J. & Kasper, G. (eds.). Palgrave Macmillan UK, p. 172-195 (Palgrave Advances in Language and Linguistics).

Fairness
Walters, F. S., Mar 13 2012, The Routledge Handbook of Language Testing. Fulcher, G. & Davidson, F. (eds.). Routledge, p. 469-478
Cultivating assessment literacy: Standards evaluation through language-test specification reverse engineering
Walters, F. S., Oct 1 2010, In : Language Assessment Quarterly. 7, 4, p. 317-342 26 p.
A conversation analysis-informed test of L2 aural pragmatic comprehension
Walters, F. S., Mar 2009, In : TESOL Quarterly. 43, 1, p. 29-54 26 p.
A conversation-analytic hermeneutic rating protocol to assess L2 oral pragmatic competence
Walters, F. S., Apr 1 2007, In : Language Testing. 24, 2, p. 155-183 29 p.
Jihye Kim
김지혜
Office
어학원 318호 / Tel.(02)970-7211
Nationality
대한민국(Korea)
Education
박사(Ph.D.) 문학박사,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문화교육학
석사(M.A.) 교육학석사, 고려대학교 한국어교육전공     
학사(B.A.) 문학사, 상명대학교 사범대학 불어교육과
E-mail
jihyekim@seoultech.ac.kr
jihyekim@language.seoultech.ac.kr
관심 연구(Research Interests)
한국어 교육과정, 한국어 능력 평가, 한국어 기술(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교육, 한국어 학습 불안, 한국어 교사 교육 등
관심 연구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Professional Information)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대상 듣기 교육 방안을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개발 연구진으로 국내외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관련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일반 목적 및 특수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능력 평가 문항 개발 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한국어 학습자의 정의적, 인지적 특성 연구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전 세계 세종학당 파견 교원들을 비롯하여 국내외 한국어 교원을 대상으로 교사 교육을 실시하는 등 현장 중심의 한국어 교육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연구 실적(Research Output)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교양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학업 역량의 구성 요소 및 내용을 중심으로.
김지혜 외(2020), 교양교육연구 14-1,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습자 변인에 따른 한국어 학습 부진 연구.
김지혜 외(2020), 우리말연구 60, 우리말학회. 15(1).

TV 강연 프로그램을 활용한 대학 한국어 수업 개발:‘차이나는 클라스’ 활용을 중심으로.

김지혜(2019), 교양교육연구 13-6. 한국교양교육학회.

한국어로 진행되는 대학 강의에서 외국인 유학생이 느끼는 불안 연구.
김지혜 외(2018),이중언어학 73. 이중언어학회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유형이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연구.
김지혜 외(2018), Journal of Korean Culture 42.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유형과 듣기 불안의 상관관계 연구.
김지혜 외(2018), Mar 2009, 우리말글 77. 우리말글학회.
세종학당 성취도 평가 응시 현황 및 결과 분석 연구.
김지혜 외(2018), 한국어교육 29-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을 활용한 해외 대학의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김지혜 외(2018),이중언어학 71. 이중언어학회.
한국어 듣기 평가 문항의 선택지 제시 방법 연구.
김지혜 외(2017),어문논집 79. 민족어문학회.
외국인 유학생 대상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방안 연구.
김지혜(2017),교양교육연구 11-2. 한국교양교육학회.
인포그래픽스(infographics)를 활용한 한국어 중급 읽기 수업 연구.
김지혜(2016), 어문논집 77. 민족어문학회.
예비 한국어 교사의 모의수업 연구: 온라인 과정생을 중심으로.
김지혜(2015), 이중언어학 61. 이중언어학회.
내용 지식 확장을 위한 협력적 쓰기 활동 연구: 중급 수준의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김지혜(2015),어문논집 74. 민족어문학회.
구어 자료 활용이 듣기 평가 문항 개발에 미치는 영향 연구.
김지혜(2014),이중언어학 56. 이중언어학회.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과정 연구: 다중텍스트 활용 양상을 중심으로.
김지혜(2014),한국어학 63. 한국어학회.
상호텍스트성에 기반을 둔 한국어 중 고급 듣기 과제 설계 방안.
김지혜(2012),이중언어학 48. 이중언어학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내포문 교육 연구.
김지혜(2009),한국어교육 20-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등 다수
저서(Publications)
EBS 토픽1 한국어(2016).
EBS 한국교육방송.
고용허가제 한국어 표준교재(2013).
산업인력공단.
맞춤한국어: 태국어권(2012).
국립국제교육원.
재미있는 한국어(2010).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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